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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신 공항 입지선정, 미적거릴 시간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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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인문학

[시론] 신 공항 입지선정, 미적거릴 시간이 없다.

통합신공항 조감도.jpg
통합신공항 조감도(제공=경상북도)

 

【이기만 기자】군위우보와 의성비안공동지구 가운데 한곳을 선정해야 하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문제가 마침내 국방부의 최종 조율에 따라 조만간 양지역대표자들의 합숙토론 등을 통해 해법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군위군수, 의성군수 등 4자간 2차례 회동을 통해서도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최종 이전주체인 국방부에 모든 결정권을 이관함으로써 사실상 원점으로 되돌아 왔지만 속도전을 내고 있는 것만은 분명한듯 싶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빠른 시일 내 최종입지선정은 물론 후속절차를 밟아야 하는 이유는 외부에 있다. 당장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칫 정치적 이해관계에 맞물리거나 여야의 정쟁에 휘말리게 되면 공회전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우려는 부산, 경남지역의 움직임이다. (사)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는 최근 여론조사를 통해 ‘통합신공항과 동남권관문공항을 동시에 건설하자는 여론이 대구·경북지역민들의 73% 찬성으로 나왔다“고 발표한바 있다.

 

추진위원회는 또 김해공항 확장안의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도 ‘내년 총선과 관계없이 올해 안에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는 응답이 63.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며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동남권 관문공항은 갈등의 관계가 아니라 오히려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상생발전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첨언하고 있다.

 

그동안 잠잠하던 영남권 신공항 문제가 또다시 총선을 앞두고 불거지고 있는 형국이다. 표면적으로야 통합신공항과 상생발전적 차원에서 공동건설을 말하고 있지만 영남권 전체적인 차원에서 본다면 2개의 공항을 동시에 건설하는 점에서는 상생이 될지 여부는 미지수이다.

 

지금 군위군과 의성군이 신공항 최종이전지를 놓고 설왕설래를 거듭하고 있는 사이 부산, 경남지역 영남권신공항론자들이 새로운 정책적 방향을 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차제에 4단체는 국방부의 일정에 맞춰 빠른 시일내 입지를 선정하고, 더 이상 갈등의 모습을 자제하지 않으면 자칫 배가 산으로 올라가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리라 누가 장담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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